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생활▪︎경제정보

일본 닛케이지수 사상최고치 경신, 상승이유는?

728x90
반응형

 

▣ 일본 닛케이지수 사상최고치 경신, 상승이유는?

 

 

일본 증시가 최근에 엄청난 상승을하며 닛케이 지수 또한 사상최고가를 경신했습니다

연이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이어 버블 경제 시절에도 달성하지 못한 닛케이지수 4 돌파에도 성공했습니다.

일본 경제 무엇이 이렇게 증시를 끌어 올렸는지 알아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본 증시 닛케이 지수 4 돌파

돌아온 1980년대?:

4 오전 일본의 닛케이 지수가 최초로 장중 4 선을 돌파했습니다.

버블 경제 시절 최고치였던, 1989 12 28일에 기록한 38,957 이후 34 2개월 만에 최고치를 경신한 것입니다. 실로 엄청난 상승입니다.

상승 이유:

닛케이 지수는 올해 들어서만 20% 넘는 상승률로 고공행진 중입니다.

계속된 엔저에 일본 수출 기업도 호실적을 기록한 데다 중국 경제 부진으로 중국 증시에서 빠져나온 자금이 유입된 것도 긍정적이었다는 평가입니다.

미국엔 M7, 일본에는 사무라이7:

주가 상승의 중심에 사무라이 7이라고 불리는 7 기업이 있습니다.

반도체 장비업체 스크린홀딩스, 어드반테스트, 디스코, 도쿄일렉트론, 자동차업체 도요타자동차, 스바루, 종합상사 미쓰비시상사입니다.

이름만 들어도 일본 경제를 이끌어 가는 기업이라 할수 있습니다.

최근 이들 기업이 동안 스크린홀딩스는 73.4%, 도쿄일렉트론은 59.9% 상승했고 도요타와 미쓰비시상사도 40% 넘게 오르며 일본 증시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728x90

 

2. 일본 증시의 변화

일본 증시의 체질 개선 노력:

10 전부터 시작된 일본 정부의 주식 시장 체질 개선 노력이 열매를 맺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과거 일본 증시는 모회사 자회사의 이중 상장과 소수 주주의 낮은 권리, 언어적 장벽 등의 문제로 외국인 투자가 어려운 곳으로 꼽혔습니다.

이에 2013년부터 기업 가버넌스 개혁에 나섰는데요. 스튜어드십 코드 활성화해 공적 자금이 주주 가치 제고에 적극적인 기업에 투자되도록 장려하고, 이사회 책임성 강화, 전자투표 도입, 영문공시 제공 등으로 주주 권리 증진에도 힘썼습니다.

스튜어드십 코드:

기관투자자의 수탁자 책임에 관한 원칙으로 기관투자자가 투자를 맡은 돈에 책임을 다하고 최선을 다해 운용하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마련된 원칙이라 있습니다.

일본의 기업 거버넌스 개혁:

주주 환원 정책으로 꼽히는 자사주 매입이 최근 3년간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작년에는 9 6,000 ( 87 )으로 10 이내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일본판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작년 3월부터 시행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도 주가 상승을 이끌었다는 평가 입니다.

도쿄증권거래소가 PBR 1 미만인 상장사에 주가 상승 개선안 마련을 요구한 이후 PBR 1 미만 기업 비율이 6개월 만에 180개가량 줄었고, 기업은 지금까지 일본 증시 상승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3. 변화하는 일본경제

닛케이 지수 상승의 의미:

닛케이 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일본이 잃어버린 30년으로 불리는 장기침체도 벗어난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고질적인 디플레이션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률을 끌어올리기 시작했다는 겁니다.

물가 진짜 오른다:

작년 일본의 소비자 물가지수는 전년 대비 3.1% 상승했습니다.

3.1%라는 수치는 2 석유파동으로 물가가 치솟았던 1982 이후 가장 상승폭입니다.

올해 1월에는 물가 상승률 목표치인 2.0% 달성 했습니다.

이에 일본 정부도 공식적인 디플레이션 탈출 선언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증시는 오르는데데 경제는 거꾸로?:

다만 계속 오르는 증시와는 달리 실물 경제 지표는 최근 들어 나빠진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23 4분기 마이너스 경제 성장률을 기록하는 개인 소비와 기업 지출이 모두 부진한 것입니다.

향후 일본 경제의 진정한 체질 개선에 성공할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