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생활▪︎경제정보

주식투자 기본 용어 정리(유보율, ROA, ROE, EPS, DPS,PER, PBR, BPS)

728x90
반응형

 

 

 

▣ 주식용어정리(유보율, ROA, ROE, EPS, DPS,PER, PBR, BPS)

 

 

유보율?

 

영업활동으로 생긴 영업이익잉여금과 영업활동이 아닌 (금융거래, 부동산 등) 자본수익으로 만들어진 자본 잉여금이 합한 금액을 자본금으로 나눈 비율이 유보율입니다.

 

회사의 남는 이윤을 자본금으로 나눈것 입니다.

 

따라서 유보율이 500~1000%이상이 된다면 굉장히 많은 여유자금을 가지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유보율을 계산하는 방법은 (유보액/자본금) X 100 입니다.

 

 

 

ROA ,Return On Assets.

 

총자산순이익률 ROA는 기업의 총자산에서 당기순이익을 얼마나 올렸는지를 가늠하는 지표입니다.

 

기업의 일정기간 순이익을 자산총액으로 나누어 계산한 수치로, 특정기업이 자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용했느냐를 나타냅니다.

 

계산방법은 (당기순이익/순자산(평균)) X 100입니다.

 

 

 

ROE ? 

 

기업이 자금을 투자해 한해 동안 얼마만큼 순수하게 벌어들였는가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수익성 지표입니다.

 

순이익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비율로 나타낸다.

 

 

 

EPS?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당기순이익)을 그 기업이 발행한 총 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주당순이익'을 말합니다.

 

728x90

 

 DPS? 

 

순수하게 한주로 받을 수 있는 돈을 말합니다.

 

시가 배당률은 주가 대비 배당의 비율, 배당 성향은 당기 순이익 중에서 배당을 얼마나 주는지를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PER? 

 

주가를 주당순이익(EPS)로 나눈 수치로 계산되며 주가가 1주당 수익의 몇 배가 되는가를 나타냅니다.

 

투자를해서 자본금을 몇년에 회수하는지를 얘기합니다. PER이 4.6이면 4.6년 걸려서 자본이 회수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NC소프트 같은 경우 현재 PER이 60정도 일 때, 올해 실적이 좋다면 내년에는 현재 주가 기준으로 PER이 40 정도로 떨어지게 됩니다.

 

즉, 성장성이 높은 회사들의 PER가 기본적으로 높게 되는데 내년이 되면 더 많은 돈을 벌어들이게 됨으로써 PER값이 떨어질테니 더욱 투자를 많이 하게 되는것이겠죠.

 

그렇기 때문에 현재의 PER가 높다고해서 좋지않다를 이야기 하기엔 미래 가치가 반영되지 않기에 주가와 따로 노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가수익비율 =주가/주당순이익(EPS)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PBR?

 

주가순자산비율로, 주가가 순자산(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의 합계)에 비해 1주당 몇 배로 거래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PBR 지표는 점점 더 그 효용성이 떨어지는 지표입니다. (1 이상이면 고평가, 1 이하면 저평가라고 보통 예상하는 여론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기업이 실적을 파악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러니 주가총액이 순자산총액 보다 얼마나 많은지로 청산가치를 보고 안정성 판단을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분기실적이 나오니 기업 가치 평가가 쉽기에 그리 크게 쓸모있진 않습니다.

 

​또한, 무형자산에 대한(SW 등) 수치화가 불가능하기에 리츠 종목(땅,건물을 개발 및 투자하는)에서만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리츠종목 외에 다른 업종에서 PBR가 1이하라고 저평가라고 생각한다면 틀린 생각이 됩니다.

 

PBR= 주가/주당순자산(BPS)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BPS?

 

한 주당 순수 가치로, 기업을 정리했을 때 주주당 얼마 씩 배당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미입니다.

 

기업의 총자산에서 부채를 빼면 기업의 순자산이 남는데, 이 순자산을 발행주식수로 나눈 수치를 말한다. 기업이 활동을 중단한 뒤 그 자산을 모든 주주들에게 나눠줄 경우 1주당 얼마씩 배분되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BPS가 높을수록 수익성 및 재무건전성이 높아 투자가치가 높은 기업이라 할 수 있다.

 

한편, 주가를 BPS로 나눈 비율은 주가순자산비율(PBR·Price Bookvalue Ratio)이라 한다.

 

728x90
반응형